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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즈 오브 워를 밝은 영상으로 즐긴다? 이미지 후처리 옵션 전 후 스크린 샷 기어즈 오브 워 화면이 너무 어두울 때, 어두워요, 어둡다, 밝게하는 법, 너무 칙칙하다
원래 XBOX360판이 나왔을때부터 너무나도 어둡고, 거의 무채색에 가까운 느낌의 색감때문에, "텍스쳐의 색상 수를 무채색으로 줄여서, 메모리 대역폭 사용을 줄였다"는 오해도 받았던 에픽의 명작 게임입니다.
PC판에서 옵션을 조정해보니, 이건 뭐... 무채색 텍스쳐 헛소문은 말그대로 헛소문입니다. "기어스 오브 워"는, 멀쩡하게 색감 살아있는 텍스쳐를 다 만들어놓고선, 다시 영상 후처리 ( 뽀샤시(bloom) 효과, 그림자 및 명암 대비 강조, 색감 변조 )를 통해서, 칙칙하고 어두우면서 뽀대나는 영상을 만든 것이더군요.
그런데 이건 개인 취향 문제겠지만!
일단은 "옵션 → 비디오 → 밝기"로 들어가서, 화면 밝기를 최대로 올려줍니다. 예전 게임들 중에는 밝기를 올리면 원 색감이 완전히 망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기어워는 의외로 색감이 어느 정도 유지가 된 상태에서 밝기가 올라가더군요.
후처리에 따라서도 밝기가 달라지는 일도 있는데...
- 이미지 후처리 수준(Image PostProcess) : 높게
모션 블러까지 구현되는, 최고 수준의 효과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Motion Blur : 카메라를 빨리 돌릴때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 뿌옇게 blur 효과를 줍니다) 화면이 너무 어둡다면, 게임 설정 중 '밝기'를 최대로 올리고 하세요.
- 이미지 후처리 수준 : 보통
모션 블러가 없어진 걸 빼면, 거의 원본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모션 블러 효과로 프레임 감소가 심하다면(움직임이 오히려 뚝뚝 끊어진다면) '보통'으로 설정해보세요. 원작자의 의도를 살린 채로 게임을 하려면, 최소한 후처리 수준을 '보통'으로는 해주는게 좋습니다. 화면이 너무 어둡다면, 게임 설정 중 '밝기'를 최대로 올리고 하세요.
- 이미지 후처리 수준 : 낮게
모션 블러도 없고, 각종 화면 색상 조정, HDR인지 블룸(Bloom) 효과인지 암튼 화면을 멋지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다 없어집니다. 덕분에 게임 화면이 무척 밝아지지만, 원작자가 의도한 특수 효과들이 없어집니다. 화면 색감이 전체적으로 바뀌기도 하지만, 특히나 충격적인건, 주인공이 죽었을 경우 '후처리 수준'이 보통 이상일 때에는 화면이 붉게 물들면서 끝나지만, '후처리 수준 : 낮게' 인 경우는, 화면이 붉게 물들지 않고 그냥 화면 그대로 끝납니다.
"옵션 → 비디오 → 이미지 후처리 수준 : 높게" 설정시, 분위기 있고 멋진 화면이지만, 너무 어둡고 때론 흐릿흐릿한 뿌옇고 흐린 느낌의 영상이라서 그런지 눈이 아프고 가끔은 짜증나더라고요.
너무 어둡습니다. 게다가 너무 뽀샤시 효과(빛이 나는 bloom 효과)가 있어서, 전투할때 적이 잘 안보이네요.
어차피 사양 문제도 있고, "이미지 후처리 수준 : 낮게"로 해줘서, 이미지 후처리를 아예 꺼버렸습니다. bloom 효과도 꺼졌고, 화면이 훨씬 밝고 선명해지긴 하지만... 글쎄요 원래 의도한 영상은 이게 아니니까... 게다가 특정 장면에서 기어즈 오브 워 고유의 색감 표현도 완전히 사라지고 밋밋해지죠.
에픽의 디자인팀이 원래 의도한 색감이나 영상은, '이미지 후처리 수준 : 높게'의 상태겠지만, 아무래도 '낮게'로 했을때의 영상으로 게임을 즐겨보니, 게임을 즐기기엔 그게 훨씬 편합니다. (처음 기어즈 오브 워를 접하신 분들이 선호하실지도 모를 색상이네요. 제가 처음 플레이할때는 아래 스크린샷을 선호했거든요. 그치만, 후처리 옵션을 켜두고 밝기를 최대로 올린채 며칠 플레이해보니, 이 화면은 너무 밋밋해요~ 역시 기어워는 칙칙한게 제 맛!)
물론, 때로는 일부러 어두움을 활용한 퍼즐을 내는 스테이지도 있을 수 있겠지만요...
(그래도, 사실 이건 다 핑계고, 사양만 올라가면 후처리 옵션까지 켜서 풀옵으로 해보고 싶습니다~~!)
원래 XBOX360판이 나왔을때부터 너무나도 어둡고, 거의 무채색에 가까운 느낌의 색감때문에, "텍스쳐의 색상 수를 무채색으로 줄여서, 메모리 대역폭 사용을 줄였다"는 오해도 받았던 에픽의 명작 게임입니다.
PC판에서 옵션을 조정해보니, 이건 뭐... 무채색 텍스쳐 헛소문은 말그대로 헛소문입니다. "기어스 오브 워"는, 멀쩡하게 색감 살아있는 텍스쳐를 다 만들어놓고선, 다시 영상 후처리 ( 뽀샤시(bloom) 효과, 그림자 및 명암 대비 강조, 색감 변조 )를 통해서, 칙칙하고 어두우면서 뽀대나는 영상을 만든 것이더군요.
그런데 이건 개인 취향 문제겠지만!
일단은 "옵션 → 비디오 → 밝기"로 들어가서, 화면 밝기를 최대로 올려줍니다. 예전 게임들 중에는 밝기를 올리면 원 색감이 완전히 망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기어워는 의외로 색감이 어느 정도 유지가 된 상태에서 밝기가 올라가더군요.
후처리에 따라서도 밝기가 달라지는 일도 있는데...
- 이미지 후처리 수준(Image PostProcess) : 높게
모션 블러까지 구현되는, 최고 수준의 효과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Motion Blur : 카메라를 빨리 돌릴때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 뿌옇게 blur 효과를 줍니다) 화면이 너무 어둡다면, 게임 설정 중 '밝기'를 최대로 올리고 하세요.
- 이미지 후처리 수준 : 보통
모션 블러가 없어진 걸 빼면, 거의 원본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모션 블러 효과로 프레임 감소가 심하다면(움직임이 오히려 뚝뚝 끊어진다면) '보통'으로 설정해보세요. 원작자의 의도를 살린 채로 게임을 하려면, 최소한 후처리 수준을 '보통'으로는 해주는게 좋습니다. 화면이 너무 어둡다면, 게임 설정 중 '밝기'를 최대로 올리고 하세요.
- 이미지 후처리 수준 : 낮게
모션 블러도 없고, 각종 화면 색상 조정, HDR인지 블룸(Bloom) 효과인지 암튼 화면을 멋지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다 없어집니다. 덕분에 게임 화면이 무척 밝아지지만, 원작자가 의도한 특수 효과들이 없어집니다. 화면 색감이 전체적으로 바뀌기도 하지만, 특히나 충격적인건, 주인공이 죽었을 경우 '후처리 수준'이 보통 이상일 때에는 화면이 붉게 물들면서 끝나지만, '후처리 수준 : 낮게' 인 경우는, 화면이 붉게 물들지 않고 그냥 화면 그대로 끝납니다.
"옵션 → 비디오 → 이미지 후처리 수준 : 높게" 설정시, 분위기 있고 멋진 화면이지만, 너무 어둡고 때론 흐릿흐릿한 뿌옇고 흐린 느낌의 영상이라서 그런지 눈이 아프고 가끔은 짜증나더라고요.
클릭해서 보세요(1440x900, 풀옵) 후처리 옵션을 켰을때의 멋진 영상. 그치만 너무 어두워요.
어차피 사양 문제도 있고, "이미지 후처리 수준 : 낮게"로 해줘서, 이미지 후처리를 아예 꺼버렸습니다. bloom 효과도 꺼졌고, 화면이 훨씬 밝고 선명해지긴 하지만... 글쎄요 원래 의도한 영상은 이게 아니니까... 게다가 특정 장면에서 기어즈 오브 워 고유의 색감 표현도 완전히 사라지고 밋밋해지죠.
클릭해서 보세요. 후처리를 다 꺼버린 경우(후처리 수준 : 낮게)
에픽의 디자인팀이 원래 의도한 색감이나 영상은, '이미지 후처리 수준 : 높게'의 상태겠지만, 아무래도 '낮게'로 했을때의 영상으로 게임을 즐겨보니, 게임을 즐기기엔 그게 훨씬 편합니다. (처음 기어즈 오브 워를 접하신 분들이 선호하실지도 모를 색상이네요. 제가 처음 플레이할때는 아래 스크린샷을 선호했거든요. 그치만, 후처리 옵션을 켜두고 밝기를 최대로 올린채 며칠 플레이해보니, 이 화면은 너무 밋밋해요~ 역시 기어워는 칙칙한게 제 맛!)
물론, 때로는 일부러 어두움을 활용한 퍼즐을 내는 스테이지도 있을 수 있겠지만요...
(그래도, 사실 이건 다 핑계고, 사양만 올라가면 후처리 옵션까지 켜서 풀옵으로 해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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