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팁, 정보

A8N 시리즈의 악명 높은 칩셋 소음! (ASUS A8N-E 초기 버전)

할랑할랑 2009. 5. 18. 03:17
반응형

아수스 A8N 시리즈의 악명 높은 칩셋 소음! (ASUS A8N-E 초기 버전)

 ASUS A8N-E 중고 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름 메인보드 자체는 꽤 괜찮은 평가를 받는데, 정작 문제는 마더보드 칩셋 쿨러 팬이더군요. 작은 팬이 6000 rpm 이상으로 돌아가는데, 이게 그냥 소음도 상당한 데다가, 6000 RPM이라는 무시무시한 속도로 돌아가는 통에, 몇 달 사용하지 않아 금방 고장나버립니다.

 일단 맛이 간 다음에 칩셋 쿨러가 들려주는 소음은 정말 경악할 수준...

문제의 녀석입니다. 한번씩 시끄럽게 비명을 질러대는데 아주 미쳐버리겠습니다.

 초기에 위 사진에서 보이는 쿨러를 달고 나온 ASUS A8N 시리즈, ASUS A8N-E 보드의 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는데, 결국 둘 다 돈이 듭니다. 나중에 발매된 보드에서는 쿨러가 바뀐 걸로 나왔다고 들었어요.

1. 새로 바뀐 쿨러를 설치한다.

 쿨러 크기도 좀 더 커지고, 그 덕에 RPM 수치도 좀 더 낮아졌고, 쿨러 팬 자체도 좀 더 안정적이라더군요. 아무튼 지금 있는 쿨러보다는 낫겠지요. 디지탈그린텍에서 큐핏 몰을 통해(q-fit mall) 5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과 비교해보면 크기가 꽤나 커진 걸 알 수 있죠.

디지털그린텍 - A8N 제품군 쿨러 교체 메뉴얼(매뉴얼, 방법, 요령)
- http://www.dgreentech.co.kr/bbs/index.php?id=board10&prc=read&idx=18&parent=

ASUS A8N 시리즈 칩셋 쿨러(Q-Fit, 큐핏몰)
- http://q-fit.co.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73&main_cate_no=295&display_group=1


2. 히트파이프 구조의 무소음 쿨파이프 구입, 설치한다.

 오래된 보드에 돈을 투자하긴 좀 그렇죠? 소음이 상당히 줄어들어 좋긴 하겠지만, 이제는 거의 중고 매물로 내놓아도 애매모호한 ASUS A8N-E(AMD 939 칩셋) 보드에, 만원이냐 들여서 히트파이프를 설치하는게 썩 내키진 않네요.

이제와서 쿨파이프를 돈 주고 달기엔... 돈이 좀 아깝죠?

ASUS A8N 쿨파이프(CoolPipe / Q-Fit, 큐핏몰)
- http://q-fit.co.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106&main_cate_no=295&display_group=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