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팁, 정보

공인인증서는 유료?! 일반 사용자는 굳이 범용 유료 공인인증서 살 필요없어요

할랑할랑 2007. 12. 6. 02:28
반응형

인터넷으로 증권 주식거래 등을 하실 일이 없는 분이라면 범용 공인인증서(년간 4,400원)를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금융결제원의 "은행개인" 용도의 공인인증서만 있어도, 인터넷 뱅킹, 카드 결제, 보험 결제, 각종 공공기관 사이트 로그인이나 전자민원서비스 등 일반사용자가 대부분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료 공인인증서도 온라인 주식거래 빼고 다 되는거 같은데요 ㅎㅎ(출처 : 우리은행 QNA)

다만 여기서 "일반"이라고 말씀드린건, 증권이나 주식거래 등은 제외입니다. 온라인 주식거래 등 좀 더 특수한 온라인 거래를 하려면 유료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쇼핑몰 등 이용시 "범용(유료)"대신 일반 "은행개인"이면 됩니다.(출처 : 우리은행 QNA)

그럼 일반 개인 은행용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받느냐?

금융결제원의 공인인증서 페이지(yessign)에 가보면, 개인 공인인증서 발급은 각 은행홈페이지를 통해서 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있습니다. 특정 은행을 통해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다고 해서, 해당 은행에서만 사용가능한 것이 아니라, 모든 공인인증서 사이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금융결제원

제가 거래하고 있는 모 은행을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은 해당 은행에 거래 통장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인터넷 뱅킹 신청을 해야합니다. 인터넷 뱅킹 신청한다고 말하면 친절하게 안내해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은행 인터넷 뱅킹 페이지로 가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인인증서를 받습니다.

보통 은행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정하게되는데, 은행에서 정한 비밀번호는 공인인증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는 공인인증서를 "처음" 발급 받을때 정하게됩니다.

은행 홈페이지의 안내를 따라 은행개인용도의 무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은행/신용카드/보험용 공인인증서)


※ 주의할 점!!!

공공 기관이나 PC방 인터넷 실 등에서 공인인증서를 다운로드 받았다면, 반드시 지워주세요!!! 공인인증서가 저장되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혹시라도 놔두고 왔다면, 집에 와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으면 예전에 받았던 공인인증서는 폐기된다고 합니다...)

C:\Program Files\NPKI\yessign
C:\Program Files\NPKI\yessign\USER

공공 컴퓨터에 공인인증서를 다운 받은 후 일 처리가 끝났다면, 내 컴퓨터 → C:\ → Program Files → NPKI 로 들어가서, 싹 다 지워버리세요. 재발급 받으면 됩니다.

※ 그외에 윈도우 폴더 자체에도 저장되는 찌꺼기가 있습니다. 확실히 제거하고 싶다면 아래 폴더도 제거하세요. 그냥은 안보이고, 내 컴퓨터 > 도구 > 폴더옵션 >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시스템 폴더 내용 표시를 해줘야 보이는 것 같습니다. 내 컴퓨터 → C:\ → Windows → yessign입니다.

C:\Windows\yessign


※ 관련글
- 학생인데 국민연금?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납부예외 신청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