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팁, 정보

지문방지필름을 뗐더니... 화질이 신세경! ... 아니 신세계!

할랑할랑 2012. 8. 11. 23:57
반응형

지문방지필름을 뗐더니... 화질이 신세경! ... 아니 신세계!


* 지문방지필름을 붙이면... 
(안티핑거프린트 필름)

- 촉감이 신세경. 촉감이 좋다. 예술(지문 안묻으니 터치한 상태로 손까락을 움직이는 감, 터치 드래그가 매우 부드럽다. 터치감? 손맛?)
- 반대로 화질은 쥐약... 뿌옇고 흐리고 필름 가격대에 따라 무지개빛 산란이 발생하기도 한다.

지문방지필름을 붙였다가 떼내면 마치 이런 느낌(SD→HD)... 이미지는 예전 글에 있던거 재활용
- 이미지 원본 : 라따뚜이 HD로 보면 지문까지 보인다! 라따뚜이 예고편으로 맛보는 SD, HD 화질 체험 비교 ( http://hallang.tistory.com/171 )


* 필름을 제거하고 쓸 경우...
- 화질은 가장 좋은 듯. 다만 유리 코팅(글레어 코팅, Grare Coating, 고광택)은 거울처럼 반사되어 화면에 집중 할 수 없다. 화면 자체는 매우 선명하다(혹은 글레어 코팅이 주는 착각이라는 주장도 있음)
- 터치할 때마다 묻어난다.
- 터치감이... 마우스로 클릭하듯 터치만 하면 또 모르겠는데, 요즘 정전식 터치 스마트폰의 필수 기능인 끌기(Touch Drag / 터치 드래그)를 할 때 부드럽게 손까락을 이동하기가 어렵다.


간만에 KTX 타고 이동하며 영화를 보다가 잃어버린 화질을 찾고 싶은 기분이 급 들어 필름을 제거했다.


필름 떼네는 방법
은... 괜히 억지로 손톱으로 긁어서 떼내려고 하면 절대로 안되고, 접착 테이프(스카치테이프)류의 접착성 있는 것을 이용해서, 필름 끄트머리 구석 모서리 부분에 테이프를 잠깐 붙였다가 들어올려주면 자연스럽게 필름도 함께 떨어진다.

다른 분들 후기도 검색해보면... 지문방지필름 처음 붙일때는 촉감에 반해서 그냥 쓰지만, 한 번 제거해보면... 화질이 정말 죽인다,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뜬 듯, 안경 새로 맞춘 듯, 라식 수술 직후 만족도의 느낌이랄까, SD 화질 보다가 HD 화질 처음 접했을 때 느낌이랄까? 다들 다시 붙이고 싶지 않단다. 고광택 글레어 코팅된 스크린에 안티글레어 필름을 붙였을때의 효과같은 것이라고 이해하고 싶지만... 다시 지문방지필름을 붙이진 못하겠다.

그래서 대안 필름들(지문도 어느 정도 방지되면서 그래도 꽤나 선명한 편인... 올레포빅 정도?)을 찾아보고 하다가... 어차피 소모품이라 주기적으로 갈아줘야한다는 말도 보고 그나마 밸런스형인 올레포빅의 지문방지 성능도 쓰다보면 그냥저냥 어정쩡하다는 평도 있다보니, 그냥 필름 구입 부착 포기! 폰에 돈 더 들이기도 싫고 부착한다고 신경쓰기도 싫고~!

다시 안경닦이를 들고 수시로 열심히 닦으면서 다니게 되겠군...


*
대충 찾아보다가 포기한 다른 필름들...

- 유명한 회사들 : SGP, 퓨어메이트(퓨메), 펠리체, MLU, 삼성 플레오맥스 등... ??
- 올레포빅(oleophobic)이 지문방지와 화질에서 중간 정도(지문방지도 약간 되면서, 화질/투과율 좋음... 지문방지와 크리스탈 필름의 중간 정도 위치?). 그러나 지문방지필름을 쓰다가 화질과 지문방지 성능 모두를 기대하며 올레포빅을 쓴다면, 올레포빅의 지문방지 성능에 실망할 것이라는 평이 많음(지문방지필름만큼 지문방지 효과가 뛰어나진 않음)
- 반대로 고광택 필름은 수시로 묻어나는 것과 지문 때문에 멘붕 온다고 함... 크리스탈/울트라 크리스탈(크리스털), 강화 등...


※ 관련글
- 이보 빵또아 먹이고 느려졌다! ICS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 후기...
- 이보 HDMI 연결하여 TV, 모니터로 보기(HDMI 미러링 HDTV 출력, TV-OUT)
- Dice Player 무료 광고 버전! Dice Player 1.8.3 Ad. 안드로이드 하드웨어 가속 최강 동영상 미디어 플레이어
- HTC Evo 4G+ (이보 4G+) 화면 캡처하기
- 이보(evo)폰 센스 3.5(진저 2.3.6) 업데이트 후 스샷이 안될 때
- HTC 이보 4G+ (Evo 4G+, 에보 4G+)로 인터넷 공유하기(USB 테더링, 와이파이 핫스팟)
- 이보 폰 와이브로 사용량 확인하기 - 모바일고객센터로 HTC EVO 4G+ WiBro(WiMax) 사용량 확인
- HTC evo 4G+ 사용기 후기 장점, 단점 - 이보(에보)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DMB 대용 인터넷 방송 온에어 앱 4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