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부예외 신청, 은행용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만 27세가 되면 국민연금 가입신고 안내서가 날아옵니다. 개인 사정으로 당장 국민연금을 납부할 여력이 안된다면, 납부 예외 신청을 해야겠는데요, 신고서를 작성해서 팩스로 붙이거나 국민연금관리공단에 직접 제출하려니 꽤나 번거롭지요.
국민연금 가입신고 안내서입니다.
지역가입자 자격취득 신고서 하단에 보면 "신고서를 공단으로 꼭 보내주세요. 전화, 팩스, 우편, 내방 또는 홈페이지내에서 신고가능"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굳이 방문하거나 팩스, 우편 접수를 하지 않아도 홈페이지로 간단하게 납부예외 신청이 되더군요.
※ (퇴직시 재취업전까지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을 하는 등의 경우에) 공인인증서 등이 없다면 그냥 상담 전화로도 간단하게 된다더군요. 저는 인터넷으로만 해봤는데, 아마 상담전화로도 친절하고 빠르게 처리해주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하는게 불편한 분들은 국민연금관리공단 상담전화 1355 를 이용해보세요.
인터넷으로 하려면 우선 공인인증서가 있어야겠는데, 은행에서 인터넷 뱅킹을 가입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은행용 일반 공인인증서만 있어도 됩니다. 굳이 연 4,400원씩 지불하는 범용 공인인증서(유료)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 공인인증서 일반사용자는 굳이 범용 유료 공인인증서 필요없어요, 인터넷뱅킹 신청하고 은행용 공인인증서 받기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 http://nps.or.kr
회원 가입도 할 필요 없습니다. 전자민원 → 개인서비스 메뉴로 들어갑니다.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은 평일(공휴일, 토요일 제외) 09:00~20:00 까지입니다. 이용가능한 시간에 들어가세요.
우선 전화번호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보안로그인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 때문에 Active-X를 설치해야합니다. SP2 사용자라면 위와같이 인터넷 창 위쪽에 안내메시지가 나옵니다. 클릭한 후에는 http://nps.or.kr을 재접속하거나 F5 새로고침 키를 누르고, 설치 메시지가 나오면 모두 설치해주세요.
이 표시를 누르고, 각종 Active-X를 설치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회원 가입할 필요없이, 오른쪽의 "비회원 공인인증서로그인"을 누르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자신의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공인인증서 암호를 넣으면 로그인이 됩니다.
전화번호 변경 및 저장을 합니다. 어차피 납부 예외 신청에 들어가면 전화번호란이 다시 나오지만, "저장" 버튼이 이중으로 되어있어 헷갈릴 염려가 있기 때문에 아예 미리 전화번호 변경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저장" 버튼을 누르세요.
확실히 저장되었다면 이제 본론인 "소득없는 개인의 납부예외 신청"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도 복잡하게 입력할 것이 없습니다. 이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했기 때문에 제 개인정보(이름 및 주민번호)는 입력이 된 상태고, 납부예외 기간이나 기타 연락처만 간단하게 설정하면 됩니다. 납부예외 기간은 최대한 1년으로 설정가능합니다. 일단 1년으로 잡고 저장합니다.
※ 전자민원 접수 및 처리 확인
상단의 "전자민원 처리현황 조회"로 들어갑니다. 전화번호 변경 사항은 접수후 바로 처리됩니다만, 납부 예외 신청은 일주일 이상 기다려야합니다. 납부 예외 신청은 지점이나 처리 업무량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대략 일주일 후에 처리가 되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처리현황 조회로 들어갑니다.
급하게 확인할 것 없이 일단 당장은 접수가 잘 되었는가만 확인하시고, 일주일 가량 후에 접속해서 처리 상황을 점검하면 되겠습니다. 접수가 제대로 되었다면 아래 리스트 사진처럼 나오되 "처리상태"는 "처리중/접수중" 등으로 되어있을 겁니다.
전화변호 변경은 즉시, 납부예외는 일주일 가량 후에 처리완료가 되었습니다.
휴대전화번호를 제대로 입력하셨다면, 인터넷으로 확인하기 전에 문자메시지(SMS)로 국민연급 납부예외신청이 처리되었다는 안내가 옵니다.
문자로도 처리 결과를 알려주더군요.
※ 관련글
- 공인인증서 일반사용자는 굳이 범용 유료 공인인증서 필요없어요, 인터넷뱅킹 신청하고 은행용 공인인증서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