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팁, 정보

KBS2 디지털 채널 충돌 현상 있으신 분?

할랑할랑 2008. 2. 17. 15:23
반응형

KBS2 디지털 채널 충돌 현상 있으신 분?

※ 검색 결과 중에서 "(지역방송국의)에러인듯 싶네요.. 파브, 엑스캔버스 모두 안나오거든요"라는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아, 특별히 삼성/LG TV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이 글은 특정 TV 회사를 겨냥한 글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 특정 회사의 TV 결과가 많이 나왔으나, 수집 정보 검색 사례의 부족(단 6건)으로인한 것이지, 결코 해당 회사 TV만의 문제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 검색 결과 사례가 몇 개 없는 것으로 보아(6건 밖에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고 일부 지역, 일부 TV에서만 발생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우연히 발견한 문제일 수도)

※ 물론 특정 TV와 KBS2 디지털 채널 신호(혹은 지역 송출 케이블사의 문제)의 궁합이 안맞아서 그런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KBS2 디지털 채널 충돌 증상을 경험하여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 작성자의 TV : 삼성 파브(PAVV) 56형 DLP 프로젝션 TV (SVP-56K3HD)
- 지역케이블 : TCN대구케이블방송(대구 지역 여러 케이블 방송사 중 하나)
- 말썽있는 채널 : KBS-2 디지털 채널(KBS2 DTV)


※ 증상

증상 1. KBS-2 디지털 채널(KBS2 DTV)을 누르면(주로 7-1번), 간혹 채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원래 채널 번호(각 지역민방 케이블마다 다름. 86-1 등등)으로 번호가 바뀌면서 화면이 몇 번 깜빡거림

증상 2. 디지털 채널을 돌리던 중 갑자기 KBS-2 디지털 채널이 기억 채널 목록에서 삭제됨. 강제로 실제 디지털 채널 번호(지역 케이블에 따라 다름. 86, 86-1 등등)를 눌러줘야 나옴
- 디지털TV KBS2채널이 안나와요....
답변중 : (지역방송국의)에러인듯 싶네요.. 파브, X캔버스 모두 안나오거든요
답변중 : 파브 디지털TV 입니다. 2006년 10월 22일 오후 부터 현재 까지 KBS2 채널이 나오질 않고 있습니다
- 광주) 디지털방송채널삭제(kbs2) 문의드립니다
삼성 spd 50s5hdmw 사용중입니다 몇일전부터 kbs2디지털채널이 삭제되었습니다
- 릴리 42"형을 샀는데.. KBS2 HD 채널만 안잡히는데 어떻게 해결하나요??
릴리를 새로 샀는데, KBS2 채널만 안잡힙니다.
- 디지털 방송에 대해서 질문입니다~꼭 답변좀~
디지털티비 일체형(SVP-43Q1HD)을 구입하여 집에 설치하였는데.... KBS2 HD방송이 잘 나오다가 찌직거리고 잠깐 멈추었다가 그러네요~
답변중 : 저도 현재 디지털 방송을 즐겨 보는데, KBS2가 잘 안나오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삼성전자 AS에 문의하신다고 하셔도, 방송국쪽에 문제가 있다고 말씀하실 것입니다. 유선 방송으로 수신하신다면, 지역 유선방송국에 문의를 해보십시요.
- KBS2가 디지털로 안잡히는 이유와 불량화소 체크법
삼성 보르도 LN40R71BD 40인치 LCD를 2주전에 구입했습니다. 디지털 채널중에 특정시간대.. 새벽 1시나 2시이후에 KBS2가 디지털 (HD)로 잡히질 않더군요

증상 3. 1년만에 처음 본 치명적인 증상. KBS-2 디지털 채널을 누르면 TV가 다운됨(먹통. 멈춤) 블루스크린만 뜨지 않았을 뿐 PC가 다운되는 증상과 같음. 전원 버튼도 작동하지 않으며 코드를 뽑아야 끌 수 있음


※ 임시 해결책

증상 1. KBS-2 디지털(KBS2 DTV)채널을 눌렀을때 깜빡거리면서 바뀌기는 하나 아무튼 나오기는 나오는 경우 : 인내하고 감상하는 수밖에 없다.

증상 2. KBS-2 디지털(KBS2 DTV)채널이 삭제된 경우 : 각 지역 가입된 케이블 방송국의 인터넷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각 디지털 채널의 번호를 알아내 직접 해당 번호를 입력해서 감상합니다. 혹은, "자동 채널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삭제된 채널이 다시 등록되긴 합니다만, 해당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자동 채널 검색을 매번 하기는 너무 번거롭습니다.(TCN대구케이블의 경우 86-1인것 같네요)

3. TV가 아무 반응이 없고, 전원 버튼, 채널 버튼 등 아무런 버튼도 작동하지 않아 심지어 텔레비전 전원을 끌 수 조차 없는 경우.(다운됨, TV가 먹통된 경우. 멈춤 현상)
→ 그냥 보면 확실히 고장난 것 처럼만 보였습니다. 1년만에 고장나다니... 정비기사를 불러 부품 교체로 수십만원 돈이 나갈까봐 노심초사 하고 있었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일단 임시로 해결은 했습니다.
→ TV 좌측 후면을 보면 빨간색 전원 버튼이 있음. 전원 코드를 뽑는것과 똑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버튼임. 전원을 내려 TV를 끈다.(혹은 코드를 뽑아버린다;;)
(DLP 프로젝션의 경우 램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TV를 끌 방법이 없으므로 램프의 운명은 운에 맡겨야한다)
KBS-2 디지털 채널을 돌린 상태에서 TV가 다운(먹통)된 것이므로, TV 안테나 케이블 선을 뽑는다.
→ TV 빨간 전원(좌측 후방의 강제 전원 스위치)를 올리거나, 코드를 꽂으면 전원 버튼을 누르지도 않았는데 TV가 켜진다(DLP의 경우 램프에 무리가 갈지도 모르므로 좀 쉬다가 TV를 켠다)
→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니 케이블 선을 뽑았으므로 방송 신호를 잡지는 못하지만 TV가 켜지더군요.
케이블 선을 뽑지 않고 TV를 켜면, 다시 KBS-2 디지털 채널로 설정
된 상태였기 때문에, TV를 켜자마자 다시 다운됩니다. 방송 케이블 안테나 선을 뽑고 TV를 켜야합니다.

※ 해당 증상이 당분간 또 발생할 수 있으므로 KBS-2 디지털 채널로 이동하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이상한건, 지금은 또 잘 나온다는 겁니다. KBS-2 디지털 채널도 문제없이 잘 나와요. 이래서 진짜 문제라는 겁니다. 항상 발생하는 문제라면 KBS-2 디지털 채널 송출 신호에 문제가 있다거나 제품상의 하자라고 항의라도 할 수 있겠는데, 증상이 이렇게 가끔씩 나타나면, 해당 TV 제조사에 항의를 하거나 서비스 센터를 부르기도 그렇고, 방송사에 문의하기도 애매한 노릇이고요. 채널이 삭제되는 증상이야 직접 채널을 찾아볼 수는 있으니 그냥 견디면서 지낼 수 있었는데, TV가 다운되는 상황을 경험하니 도저히 글을 쓰지 않을수가 없더군요.

혹시라도 해당 증상에 대한 의견을 모으신 분이 계시면, 제 글도 참고하셔서 소비자 센터나 방송국 등에 문의를 해주셨으면 합니다.(놀부 심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