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팁, 정보

도서문화상품권 유효기간 지났다고 그냥 버리지 마세요!

할랑할랑 2008. 11. 26. 23:03
반응형

해피머니/북앤라이프 도서문화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지났다고 그냥 아깝게 버리지 마세요!

상품권 유효기간이 지났어도, 간혹 다른 곳에 재활용 할 수 있는 상품권이 있습니다. 다만, 경품용 행사 등으로 받은 특이한 상품권의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지나면 소멸되겠지요.



※ 해피머니, 북앤라이프 도서문화상품권/도서생활권

해피머니 상품권(http://www.happymoney.co.kr)은 유효기간이 지난 후에도, 온라인 일부 사이트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온라인 결제가 가능하다면, 금액 일부 현금화도 가능할 지 모르겠네요. )


북앤라이프 상품권(http://www.booknlife.com, 한국도서보급 주식회사)도 유효기간이 지났더라도, 온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 온라인 결제가 가능하다면, 금액 일부 현금화도 가능할 지 모르겠네요. )

핀 번호 스크래치 자체가 없는 예전 오래된 오프라인 전용 도서상품권의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온라인 상품권 교환 신청서를 작성해서 '온라인 상품권'으로 교환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오래된 도서상품권도 온라인 상품권으로 교환해주는데, 최근 온/오프라인 겸용 상품권이면, 당연히 유효기간이 지나도 온라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네요.(유효기간 지난 상품권이 없어서 직접 확인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위쪽 상품권은 온라인 사용이 불가능한 예전 상품권입니다. 아래쪽의 상품권은 금액 부분 스크래치를 긁으면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최근 상품권입니다. 위쪽의 상품권을 가지고 있을 경우, 교환 신청서를 작성하여 온라인 상품권 PIN 번호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컬쳐랜드 상품권(http://www.cultureland.co.kr, 한국문화진흥 주식회사)은 FAQ 답변 내용만 읽어보면, 유효기간 지나면 그냥 휴지 종이조각 쓰레기가 되어버리는 듯 하네요. 확실하진 않으니, 버리기 전에 컬쳐랜드에 문의라도 한번 해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아마도 온라인에서 핀번호 입력하면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기타 상품권(외식, 각종 쇼핑 백화점 등)의 경우에는 정확한 정보를 일일히 찾기가 쉽지 않네요.

다만, 이벤트 용으로 제작된 경품용 특별 상품권이 아니고, 발행사가 부도처리되지도 않았다면, 상품권 발행일로부터 5년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 금액의 90%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가맹점이나, 상품권 발행처에 관련 사항을 요구해보고 상환을 거부한다면 '소비자보호원'에 피해신고를 하여 '피해보상규정'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아마 이렇게 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는 상품권들은, 아예 처음부터 아예 유효기간을 5년으로 두지 않을까 싶네요.

5년이 지나버린 상품권은 어쩔 수가 없는 듯 하나, 해당 상품권 발행사 규정에 따라서 보상받을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니 따로 알아보시는것도 좋겠네요.(해피머니와 북앤라이프 상품권은 글 앞부분 참고)


※ 관련글
- 도서문화상품권의 현금화에 대해서(비추천)...
- 도서문화상품권으로 외식하기(식당, 편의점, 빵집 등), 다양한 사용처를 알아보자

반응형